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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 12월 5, 2021

일본배 지나간 뒤, 바다는 지옥이 됐다

  • 일본 화물선 모리셔스 앞바다 좌초
  • 중유 1000t 유출, 바다생태계 파괴
  • 지역 주민 사탕수수 잎으로 방제
  • 돌고래 수십 마리 갑자기 집단 폐쇄
  • 선주에 철저한 보상, 대책 마련 촉구

간만의 차가 심한 조수, 혹은 새해 첫날 아침에 뜬 바닷물의 뜻을 가진 와카시오(わかしお·若潮)라는 이름의 일본 나가시키 해운 소속의 화물선이 지난 7월 25일 밤 아프리카 모리셔스 앞바다에서 좌초했다. 중국에서 싱가포르를 거쳐 브라질로 가던 도중 산호초에 걸린 것이다.

문제는 와카시오에 실려 있던 4000t에 가까운 연료, 선체가 부서질 정도로 충격을 받으면서 1000t의 중유가 바다로 쏟아졌다. 죽음의 흑갈색 기름이 해류를 타고 퍼지면서 인근 바다 생태계는 완전히 파괴될 위험에 처했다. 주민이 나서 사탕수수 잎을 채워 낚싯줄로 묶은 자루나 천 등을 직접 가져와 급히 기름을 걷어냈지만 역부족이었다.

사탕수수 잎 등을 이용해 유출된 기름을 걷어내는 주민들 /영상=세이브 모리셔스 리프

모리셔스는 아름다운 바다와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유명한 나라다. 특히, 사고가 발생한 인도양 바다는 수천 종의 생물과 현지 주민의 생활터전이 돼 준 풍요로운 바다였다. 람사르 협약을 통해 지정된 습지 보호구역이었으며, 블루베이 국립공원과도 가까웠다. 지역 자연뿐만 아니라 주민의 생활과 식량, 건강에 미치는 영향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26일(현지시간) 사고 해역 인근에서 돌고래 수십 마리가 떼죽음을 당했다. 사인이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사고 직후 발생한 일이라는 점에서 연관성이 큰 것으로 추정된다. 바다에 유출된 기름이나 유동성 물질 때문에 돌고래들이 바닷가로 떠밀려와 집단 폐사했다는 것이다.

좌초된 일본 화물선에서 기름이 유출된 이후 바닷가로 떠밀려와 폐사한 돌고래 /영상=세이브 모리셔스 리프 트위터

사태가 심각함에도 와카시오 선주인 나가시키 해운은 사고 수습과 피해 보상에 소극적인 모습이다. 사고 발생 후 10여 일이 훌쩍 지난 8일에서야 홈페이지에 사고 발생 소식과 대책 방안에 대해 짧게 설명했다. 이를 지적하는 환경단체 그린피스의 물음에 “사고 원인 조사에 적극 대응하고, 유출된 기름 회수에 온 힘을 다하는 등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원론적으로 답한 것이 전부다.

반면, 검게 변한 모리셔스 바다가 옛 모습을 찾기까지는 적어도 수십 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아무리 수습을 잘해도 한번 파괴된 자연과 현지인의 삶을 바로 되돌리기는 불가능해서다. 이 같은 해양 기름 유출 사고는 거의 매년 발생하고 있다. 2006년 일본 미쓰이상선 소속의 유조선이 스리랑카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사이 공해에서 사고를 당해 원유 4500t이 유출됐으며, 110만배럴의 원유를 싣고 예멘 앞바다에 5년 넘게 방치된 선박도 있다.

모리셔스 앞바다를 덮은 기름. /사진=그린피스 아프리카

그린피스는 “석유는 채굴에서부터 운송 및 저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환경을 오염시키고, 동식물들의 서식지를 파괴한다”며 “사람들의 삶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사고의 가능성이 도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석유를 비롯한 화석연료는 탄소 발생의 주원인으로 기후위기를 심각하게 악화시키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이화 sunny@theplug.co.krhttps://theplug.co.kr/news/author/sunny/
지구를 깨끗히하는 친환경 차를 주목니다. 세계 최고 자동차 시장인 중국의 전기차 시장을 자세히 분석해보려 합니다. 많은 응원과 지지 부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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