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2 C
Seoul
일요일, 12월 5, 2021

‘자동차 왕국’ 일본, 드디어 전기차에 눈을 뜨다

  • 순수 전기차에 소극적이던 일본
  • 닛산 리프 이외 별다른 모델 없어
  • 미국·유럽 등에 전기차 시장 선도
  • 최근 일본 자동차 업계 분위기 변화
  • 혼다 사상 첫 전기차 ‘혼다 e’ 출시
  • 일본 전기차 시장 달아오를 전망

일본은 그동안 전기차 대응이 늦었다. 미국과 유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얘기다. 도요타, 닛산, 혼다 등으로 대표되는 일본 자동차 업계의 기술력은 분명 세계 최고 수준이었지만, 전기차 시대를 선도하지 못했다.

선두는 미국 차지였다. 2003년 설립된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불과 10여년 만에 세계 자동차 역사를 새로 쓰는 위치로 올라섰다. 주가가 연일 미친 듯이 급등하며 시가총액이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업체로 성장했다. 테슬라가 걷는 길이 세계 자동차 업계의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가장 많이 팔리는 전기차도 테슬라다.

독일과 세계 1위를 놓고 경쟁하던 일본 자동차 업계도 뒤처지기 시작했다. 10년 전 닛산이 전기차 모델 리프(LEAF)를 내놨지만, 일본의 전기차 시장과 관련 인프라는 여전히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물론 한국도 사정은 비슷하다) 아직 여물지 않은 시장에 뛰어들기 머뭇거리는 일본인의 신중함도 이런 결과를 불러온 원인 중 하나로 분석된다.

그런데 일본이 달라지고 있다. 그동안 전기차 시대가 본격 개화하면서 그동안 쌓은 기술력이 저력을 발휘하는 모습이다. 일본 자동차 업체가 잇달아 전기차 모델을 발표하고, 정부도 관련 인프라 구축에 정책과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에너지 저장 장치(ESS)나 연료전지 같은 관련 산업에 대한 투자도 급증했다.

기존에는 일본 소비자가 자국 전기차를 사려면 리프 아니면 미쓰비시의 ‘i-MiEV’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나머지는 테슬라 모델3 등 모두 수입차였다. 일본 자동차 업체가 하이브리드(HEV)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은 출시해도, 순수 전기차 발표에는 소극적이었기 때문이다.

올해부터 이 같은 분위기가 완전히 뒤바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로 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고, 각국 정부가 경기 회복을 위해 녹색 산업(그린뉴딜) 투자를 늘리면서 일본 자동차 업계도 전기차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

72년 역사의 혼다가 대표적이다. 다음 달 30일 일본에서 첫 순수 전기차 ‘혼다 e’를 출시한다. 이미 지난달 27일부터 예약접수를 시작했다. (다만, 귀여운 외모에도 다소 비싼 가격과 떨어지는 성능은 단점으로 지적된다 : 혼다 첫 전기차 ‘혼다e’가 걱정되는 이유)

일본 전기차 시장에서 고군분투해온 닛산도 내년 중반 신형 전기차 ‘아리아’를 내놓는다. 수요가 많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리프와 함께 탄탄한 라인업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마쓰다도 올해 안에 ‘MX-30’을 선보이며 테슬라와 폭스바겐, 푸조 등 외국 브랜드의 전기차도 보폭을 넓히며 일본 전기차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제이슨 tesla@theplug.co.krhttps://theplug.co.kr/news/author/jason/
제이슨입니다. 그동안 전기차와 전기자전거 등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산업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꼼꼼히 지켜보겠습니다.

기사 공유

최신 기사

인기 기사

기사와 비슷한 이슈

‘오랑우탄의 날’에 25마리의 오랑우탄이 죽었다

8월 19일 오랑우탄 보호의 날세계 약 10만 마리 정도만 남아열대우림 파괴 심각, 멸종 위기말레이어로...

이튼 e모빌리티 사업부, 전기차 배터리용 부스만 퓨즈 신제품 출시

전력 관리 기업 이튼의 이(e)모빌리티 사업부가 부스만(Bussmann®) 시리즈 퓨즈의 신규 라인인 EVK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테슬라 첫 CTO가 세운 배터리 재활용 기업…아마존으로부터 대규모 투자 유치

JB 스트로벨 지난해 테슬라 떠나배터리 재활용 기업 래드우즈 설립아마존 '탄소 제로' 기업 지원 펀드레드우즈에...

급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아마존의 불편한 진실 해결 방법은?

플라스틱 쓰레기 제국 '아마존'아마존 "실제 사용량 과대 추정"플라스틱 쓰레기 해결 방법은? 아마존 매년 플라스틱 쓰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