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2 C
Seoul
일요일, 12월 5, 2021

버튼으로 충전하는 게임보이…지속가능 게임기 될까

  • 미국·네덜란드 연구진 친환경 게임보이 개발
  • 태양광 전지와 버튼 발전으로 게임 플레이
  • 정품 게임과 호환되지만, 소리 재현 불가
  • 전력 부족 대비 비휘발성 메모리 채택

미국 노스웨스턴대와 네덜란드 델프트공대가 함께 배터리 없이 게임을 할 수 있는 ‘게임보이’를 만들었다. 진짜 닌텐도 게임보이에 사용된 프로세서를 사용했으며, 기존 게임보이 카트리지와도 호환된다.

연구진이 배터리 없는 게임보이를 개발한 이유는 친환경 게임기 개발을 위해서다. 게임기는 제조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이후 폐기될 때도 안에 있는 배터리가 땅에 묻혀 환경을 오염시킨다. 배터리를 없애면 환경에 큰 도움이 된다.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닌텐도 게임보이 /사진=노스웨스턴대

게임기는 생각보다 전력 소비가 많다. 게임 플레이를 위해 상당한 계산 능력이 필요해서다. 배터리 없이 게임을 하기 위한 충분한 전력을 위해 게임기 앞면에 소형 태양광 전기가 설치됐다. 대신 게임 화면 면적이 많이 줄었다.

여기에 더해 연구진은 게임 중 수도 없이 누르게 되는 버튼에 주목했다. 버튼에 발전 기능을 내장한 콘덴서를 더해 버튼을 누르면 전력이 발생하는 구조를 만들었다.

게임 도중 전력이 부족해질 때를 대비해 메모리는 비휘발성으로 사용했다. 전력 부족으로 게임이 도중에 멈춰도, 나중에 바로 게임을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전력 대부분을 태양 에너지로 얻는 게임기의 한계이기도 하다.

또한, 아직 소리도 재현하지 못했다. 시스템 내부에 음원이 없어서, 게임의 BGM이나 효과음도 듣지 못한다. 역시 친환경 에너지 기술의 한계 때문에 벌어진 현상이다.

닌텐도는 지난 3일 슈퍼 마리오 출시 35주년을 기념해 게임보이용 ‘게임&워치:슈퍼 마리오 브로스(Game & Watch: Super Mario Bros)’를 출시했다. 게임&워치는 1980년 닌텐도가 게임보이용으로 처음 선보인 게임이다. 이후에도 계속 출시되면서 세계적으로 4300개 이상 팔렸다.

앞으로 게임기의 친환경 전력 기술이 계속 발전하면 배터리나 전원 연결 없이도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날이 올 수도 있다.

제이슨 tesla@theplug.co.krhttps://theplug.co.kr/news/author/jason/
제이슨입니다. 그동안 전기차와 전기자전거 등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산업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꼼꼼히 지켜보겠습니다.

기사 공유

최신 기사

인기 기사

기사와 비슷한 이슈

아담한 해치백 ‘미니’ 전기차 생산 1.1만대 돌파

미니, 전기차 모델 생산 급증2021년 전체의 3분의 1 차지속도 150km/h, 항속 270km급속충전, 35분 만에...

전기 비행기 모터 스타트업 에볼리토 공식 출범

영국에서 전기 모터와 전력 전자 장치를 만드는 스타트업 에볼리토(Evolito)가 지난 22일(현지시각) 공식 출범했다. 독일...

1400마력…포드가 선보인 특별한 ‘머스탱 Mach-E’

미국 자동차 업체 포드가 21일(현지시간) 곧 출시 예정인 4도어 전기차(EV) '머스탱 마하-E(Mustang Mach-E)'의 특별...

한국 이기자! 파나소닉, 배터리 1000억 투자

파나소닉 배터리 증산 추진최소 1130억원 이상 투자미국 기가 팩토리 1공장 대상테슬라용 전기차 배터리 확대모델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