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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 12월 5, 2021

스위스가 현대차 수소트럭 수입한 이유

  • 스위스, 5년 내 수소트럭 1600대 수입 계획
  • 이를 통해 연간 10만t 탄소 배출 감축 기대
  • 스위스 ‘그린’수소 생산 세계시장 선도 노려
  • 수력 등 재생에너지 통해 수소 생산하는 방식
  •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 노력 수소가 핵심

현대차가 개발한 수소 연료전지 35t 트럭(이하 수소트럭) 엑시언트를 스위스로 수출했다. 수소를 연료로 한번 충전에 최대 400km 정도를 달릴 수 있는 성능이다. 스위스는 2025년까지 이런 트럭 1600대를 수입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연간 약 10만t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위스가 수소트럭을 대거 수입하기로 한 것은 수소를 화석연료를 대체할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낙점해서다. 특히, 친환경 수소 생산 부문에서 세계를 주도할 의지를 보이고 있다. 스위스는 유럽연합(EU) 가입국은 아니지만 독일, 프랑스 등과 함께 수소 시스템 발전에 대한 로드맵을 추진 중이다.

수소는 생산 방식에 따라 그린수소, 블루수소, 그레이수소로 나눠진다. 현재 세계 수소 생산의 90%는 석유와 천연가스, 석탄 등 화석연료로부터 얻어진다. 친환경 연료라는 수소 생산에 여전히 많은 탄소가 배출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레이수소라고 부른다.

스위스 수소 기업 하이드로스파이더의 친환경 수소(그린수소) 생산 시설 /사진=하이드로스파이더

그린수소는 태양광과 수력,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통해 만들어지는 친환경 수소다. 생산 단계부터 탄소배출이 거의 없는 것이다. 블루수소는 그레이수소와 그린수소의 중간에 위치한다. 천연가스에서 추출되지만,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회수해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스위스는 수소 사업, 그중에서도 그린수소에 집중하고 있다. 스위스 전기회사 알픽(Alpiq)과 민간기업 H2에너지가 설립한 수소생산회사 하이드로스파이더(Hydrospider)는 스위스 솔로턴주 게스겐에 있는 수력발전소의 전력을 사용해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하는 방식으로 연간 최대 300t의 수소를 만든다. 대형 트럭 50대 혹은 승용차 약 1700대가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스위스는 수소 생산과 함께 공급 인프라도 빠르게 늘리고 있다. 2016년 아르가우주(州) 훈제슈빌에 첫 수소충전소를 개소한 이후 주요 도로를 따라 계속 수소충전 인프라를 늘리고 있다. 수소펌프 1대 가격은 100만~150만스위스프랑(약 12억~18억원) 수준, 대형트럭 10~15대 정도만 이용해도 이익이 난다는 것이 스위스 H2모빌리티협회의 설명이다.

크리스티안 바흐 스위스 연방재료시험연구소(Empa) 내연기관연구실장은 “수소를 사용하지 않으면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라는 스위스 정부의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며 “수소 이용은 아직 시험과 시제품 단계에 있으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더욱 명확한 의사 표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소차가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연료인 수소) 가격이 크게 내려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희승 electric@theplug.co.krhttps://theplug.co.kr/news/author/mykim/
안녕하세요. '전기(?)'를 사랑하는 채희승입니다. 지구 환경을 지키는 멋진 친환경차 관련 유익하고 재밌는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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