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2 C
Seoul
일요일, 12월 5, 2021

현대로템, 수소 인프라 사업 진출

현대자동차그룹 내 철도 제작회사 현대로템이 수소 인프라 사업에 진출한다고 10일 밝혔다. 미래 먹거리로 ‘수소’를 선택했다. 그룹 전체가 사활을 걸고 추진하는 수소 모빌리티(이동성) 생태계 구축 전략에 철도도 포함된다는 얘기다. 수소를 연료로 달리는 철도가 수소를 수송하는 주요 인프라로 만들겠다는 의도로도 풀이된다.

현대로템은 우선 새로운 동력원 확보를 위해 수소충전 설비공급 사업을 진행한다.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장치인 수소리포머의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또 수소충전소 구축에 필요한 설계, 구매, 시공에 이르는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이미 지난달 29일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 융복합충전소 시범사업’에 사용될 수소리포머 1대를 납품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달에는 강원테크노파크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에 사용될 수소리포머 2대도 수주했다. 여기서 생산된 수소는 수소버스 뿐만 아니라 지역 내 다양한 곳에서 활용된다.

현대로템이 이전 받고 있는 수소리포머 기술은 천연가스에서 하루 640kg의 수소를 추출할 수 있다. 현재 진행 중인 기술이전이 끝나면 국산화를 통해 외국산 수소리포머보다 15% 이상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로템은 2025년까지 다양한 용량의 리포머 기술을 단계별로 확보해 제품 포트폴리오의 다각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지난해부터 현대차와 수소전기트램도 개발 중이다. 2021년까지 성능시험 플랫폼 차량을 제작한다. 현대로템의 수소전기트램은 수소연료전지 및 수소탱크, 냉각시스템을 모듈화해 차량 지붕에 탑재한다. 이 때문에 저상형 구조를 실현해 최적의 공간효율을 확보할 수 있다. 차량 바닥의 높이가 낮아 일반 승객이나 교통약자의 승하차가 편리한 것이 장점이다.

현대로템의 수소 인프라 시설. (사진=현대로템)

현대차와 기아차에 이어 현대로템까지 수소 산업에 뛰어드는 이유는 시장이 그만큼 빠르게, 그리고 크게 성장하고 있어서다. 세계적인 컨설팅회사 맥킨지는 2017년 보고서에서 “2050년 수소에너지가 세계 에너지 수요의 약 18%를 차지할 것”이라며 2조5000억달러(약 3000조원)의 시장가치와 300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 것으로 내다봤다.

우리나라도 2040년까지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등을 대폭 늘려 수소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으며, 현대차와 같은 자동차 업체, 관련 부품 업체 등으로부터 많은 지지를 얻고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 미래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사업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었다”며 “수소충전소, 수소전기트램과 같이 현대자동차와 협업을 통한 신사업 진출로 경쟁력 있는 기술과 제품을 확보해 사업 다각화를 이루고 미래 신사업의 장기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제품 확대 및 신사업 진출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희승 electric@theplug.co.krhttps://theplug.co.kr/news/author/mykim/
안녕하세요. '전기(?)'를 사랑하는 채희승입니다. 지구 환경을 지키는 멋진 친환경차 관련 유익하고 재밌는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보겠습니다.

기사 공유

최신 기사

인기 기사

기사와 비슷한 이슈

일본이 만든 유인 달 탐사 로버

JAXA, 도요타와 달 탐사 로버 제작사람 태우고 달 표면 달리는 차량'루나 크루저'라는 이름으로 정해져도요타...

20년 안에 대서양을 횡단할 수소비행기

지난 19일 영국 크랜필드 공항에서 경비행기 한대가 날아올랐다. 프로펠러가 달린 단발엔진을 단 평범한 외형이었지만,...

4.5㎞ 해저 망간단괴 캐는 해저 채굴선 나온다

심해에서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망간단괴를 채굴하는 캐나다 기업 더메탈컴퍼니가 228m 길이의 시추선을 해저 채굴선으로...

현대·기아차, SK이노베이션과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추진

현대·기아차, SK이노베이션과 배터리 협력폐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방안 적극 추진ESS로 전용하거나 리튬, 니켈 등...